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정보◀◀

알트코인:)) 코모도 코인 알아보자! (barterDEX)

by Yeomworld 2021. 5. 8.
728x90
반응형

Komodo

최초발행 : 2016년 9월

시가총액 : 4363.7억원

블록 생성주기 : 1분

채굴 보상량 : 3KMD

총 발행한도 : 200,000,000

합의 프로토콜 : dPoW(delayed Pow)

법인명 : Komodo platform

대표인물 : 제임스 리 (James Lee, jl777로 활동)

 

코인 소개

코모도는 Advanced AWS 파트너스 자격을 획득하였으며, AWS기반에 코모도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자신만의 블록체인을 맞춤형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Antara 프레임워크와 모바일에서 사용가능한 아토믹 스왑을 이용하는 탈중앙 거래소인 AtomicDEX를 주요 제품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코인 특징

1. 코모도 코인은 dPoW(delayed proof of work)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합의 메커니즘은 기존의 코모도 블록체인 외에 추가로 비트코인 블록체인도 사용해 이중보안을 달성합니다. 두 개의 보안 레벨은 각기 다른 주체가 담당하는데, 코모도 네트워크의 일반 채굴자들과 생성된 블록들을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다시 검증을 받는 공증 노드(notary nodes)가 있습니다. 공증 노드는 최대 64개까지 지정될 수 있으며, 매년 코모도 보유자들의 투표로 선정됩니다. 이렇게 dPoW는 비트코인에 연결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비트코인 PoW만큼 안전하고, 컴퓨팅파워의 낭비를 방지함으로써 더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한편, dPoW를 기반으로 다른 블록체인이 코모도 블록체인을 통해 이중 보안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실제로 EMC2, GAME등의 프로젝트가 코모도의 dPoW를 보안 솔루션으로 채택, 적용하고 있습니다.

2. 코모도 플랫폼을 이용해서 만드는 코인들은 다른 플랫폼의 토큰과 다르게 독립적인 체인의 운영이 가능합니다. 코모도 체인이 없이도 자력으로 운영이 가능한 동시에 코모도 체인의 여러가지 보안, 기능 업데이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3. 코모도는 서로 다른 코인간 교환할 수 있는 아토믹스왑(Atomic Swap)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에서 사용가능한 탈중앙거래소(DEX)를 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Komodo 의 시장성

 

현재 많은분들께서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거래소를 이용해서 코인에 투자하고 계시는데요.

 

장점 : 쉽고 편하죠

단점 : 비싼 수수료, 혹시 모를 거래소 해킹 문제..

 

솔직히 거래소 해킹은 뉴스에도 많이 나오지만

해킹에 대한 두려움은 크게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수수료가 문제겠죠

 

그래서 코모도 회사에서 주력 시장으로 활동하는 게 탈 중화한 전자지갑입니다.

 

탈중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모든 암호화폐가 블록체인 기술로 움직인다지만 결국 중간에 거래소가 낀다면 사람이 개입하게 되는거죠.

이러한 중간 개입조차 없애버린다는 거죠.

완벽한 블록체인 탈중앙화를 위해서는 그렇게 되면 장점이 확 드러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피자가 먹고 싶어서 주문을 했습니다. 2만원을 결제하고, 배달료가 3~4천원이 붙네요.

결과적으로 보면 피자가 왔지만 2만 4천원에 더 비싸게 피자를 주문하게되는거죠.

 

여기서 배달원이 '거래소'입니다.

 

여기서 거래소가 없어진다면?

 

배달비가 무료라면?

 

그래서 코모도가 노리는 시장성은 이 부분입니다.

 

1. 중간 사람이 개입이 없기에 수수료가 엄청 낮아진다는것

2. 제3자의 개입이 없어서 사람이 있기에 생길 문제점이 사라지는것

3. 신뢰할 수 있는 개인 (전자 지갑)과 개인(전자 지갑) 그리고 시스템 하나로, 코인 P2P 거래가 탄생하는것

 

코모도 기술력 역사와 단점

 

1. 2017년 여름 코모도는 암호화 거래 시장을 위한 최초의 FUI인 barterDEX를 개발했습니다.

수십 개의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통합하고 수천 개의 원자 스압을 공객적으로 수행 가능합니다.

 

'barterDEX'이란? 전자지갑 기술력 이름입니다.

'원자 스압'이란? 서로 다른 블록체인 기술인 '비트코인 기반','이더리움 기반'에 기술적 호환이 잘 안돼서 완화시키기 위해 기술력이 필요한데 이 부분을 코모도 기술력으로 완화시켜버립니다.

 

2. 원자 스압 거래 방법을 고안한 이후부터는 교환하러는 코인의 블록체인을 다운로드할 필요도 없이 원자 스압 실행 가능하죠.

 

비트코인 프로토콜 > 이더리움 프로토콜 , 이더리움 프로토콜 > 비트코인 프로토콜

 

예시) 다른 나라를 가기 위해 여권을 대조해 봐야하는데 확인 안하고 바로 입국 가능해지는 원리

 

 

현재는 barterDEX 보다 업그레이드 버전인 현재의 atomicDEX가 출시 > 기술력의 발전을 반증한다.

 

3. 2018년 2월에는 ETH과 DOGE 간의 스왑을 성공적 격차 해소 완료했다.

 

4. 최근에는 도지 코인 DEX 버전을 출시했다.

 

코모도의 단점

 

1. 모르는 사람과 거래가 된다.

(거래소의 중간 다리가 없기에 검은 돈의 거래를 부추길수 있다.)

 

2. 귀찮은편에 속한다.

이미 익숙해져 버린 업비트와 다른 특정 거래소 인터페이스보다 질이 떨어지고 수동적이다.

 

3. END TO END 개발

 

직접 모든 걸 개발하기 때문에 특정 전자 코인 지갑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걸리죠.

물론 장점이 될순 있겠지만....

Ex)도지코인지갑, 비트코인지갑, 이더리움지갑,........

개인적인 생각

모든 코인들도 마찬가지지만 망하려고 시작한 회사는 없을겁니다.

코모도 또한 유튜브,트윗등 소통하려고 노력은 많이 하고 있다.

시장성 또한 괜찮아 보인다.

하지만 사람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케팅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접근성을 높여야 할 필요가 보인다.

결국 시장 파이를 가져가지 못한다면 지금까지 코인베이스, 바이던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시장을 장악을 했고

앞으로도 하게 될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5/8 어버이날에 코모도가 많은 상승하면서 기대해도 될지 고민이되네요.

여기까지 코모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